재테크와 관련하여 사람들에게 물어봤을 때 참 신기했던 게 있었어요.
사람들은 펀드보다 주식이 시작하기 쉽다고 느끼더라고요. 이게 왜 어색했냐면, 저는 펀드를 통해 재테크를 시작했기 때문이에요. 재무제표도 볼 줄 모르는 제가 회사를 분석하고 소유권을 산다는 게 말이 되지 않아서 저는 전문가가 돈을 대신 운용하는 펀드부터 투자하자고 생각했었죠. 대신 펀드는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IT 분야에 투자하는 펀드로 골랐어요. 그리고 ETF를 거쳐 주식도 투자하게 됐죠. 하지만 지금도 펀드의 비중이 가장 높고 ETF, 주식 순으로 비중이 높아요.
저는 펀드 위주로 투자하는 사람으로서 펀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펀드는 기본적으로 두 종류가 있어요.
사모 펀드와 공모 펀드
공모는 불특정 다수에게서 공개적으로 모집해서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사모는 공모의 반대이니, 소수의 사람에게 비공개적으로 모집해서 운용하는 펀드겠죠? 사모펀드는 소수의 사람으로부터 자금을 받으니 최소 투자금액이 높아요. 보통 3억 정도 했던 걸로 기억해요.
펀드는 자산의 비율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 네 가지가 있어요.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주식형 펀드는 주식에 몰빵하는 펀드이고, 채권형 펀드는 채권에 몰빵하는 펀드에요! 그런데 아무리 몰빵한다고 하더라도 100%를 다 주식이나 채권에 넣진 않아요. 왜냐하면 사람들이 언제든지 환매할 수 있도록 일정 부분을 현금화 시켜놔야 하거든요. 마치 은행의 지급준비율처럼요. 그래서 주식형 펀드는 60% 이상의 자산을 주식에 투자한 펀드를 일컫고, 채권형 펀드는 60% 이상의 자산을 채권에 투자하고 있는 펀드를 말해요. 혼합형은 50%를 기준으로 주식이 많으면 주식혼합형, 채권이 많으면 채권혼합형 펀드입니다.
펀드에는 수수료가 있어요.
판매 수수료, 운용 수수료, 그리고 기타 수수료
판매 수수료는 펀드를 구매할 때 내는 수수료에요. 그리고 운용 수수료는 펀드매니저가 자산을 운용하는 것에 대해 주기적으로 내는 수수료이죠. 기타 수수료는 수탁, 사무 등을 이유로 받는 수수료인데, 펀드를 구매할 때 크게 신경쓰는 수수료는 아닌 것 같아요. 펀드는 전담 펀드매니저가 위험도 낮게 자산을 관리하기 때문에 높은 수수료가 발생해요. 따라서 운용 수수료는 항상 발생하는데, 판매 수수료는 항상 발생하지 않아요. 그래서 펀드를 고를 때에는 수수료를 확인하면서 고를 필요가 있어요.
수수료에 따른 펀드의 종류
1. 오프라인과 온라인
얼핏 생각하더라도 오프라인 전용보다 온라인 전용펀드가 더 쌀 것 같죠? 네, 맞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e'로 구분하는데요, 보통 A-e, C-e, PRS-e, CP-e 등으로 표기해요. -e가 표기된 펀드는 온라인 전용이라는 뜻이에요.
2. 판매 수수료 여부
어떤 펀드는 구매하자마자 수수료를 내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이 구분은 매우 주용한 것 같아요. 판매 수수료가 있다면, 운용 수수료는 더 저렴하겠죠? 보통 이 기준을 2년으로 잡아요. 내가 만약 어떤 펀드를 살 때 2년 이상 보유할 것이라면 판매 수수료가 있는 펀드, 2년 내로 팔 거면 수수료가 없는 펀드가 좋습니다. A형 펀드는 판매 수수료가 있는 펀드이고, C형 펀드는 판매 수수료가 없는 펀드에요. 오프라인 전용 상품인 A형은 판매 수수료가 1%, 온라인 전용인 A-e형은 0.5%의 판매 수수료가 일반적인 것 같아요.
3. 연금계좌용 펀드
펀드의 가장 복잡한 점은 내가 어떤 계좌로 구매하느냐에 따라 살 수 있는 펀드의 운용 수수료가 달라지는 점인 것 같아요. 증권계좌는 크게 일반증권계좌, 연금저축펀드계좌, 개인퇴직연금계좌(IRP) 등이 있죠. 앞서 말씀드렸던 A형, C형은 모두 일반증권계좌에서 구매할 수 있는 펀드들이에요. 일반증권계좌의 특징은 언제든지 돈을 넣을 수 있고 인출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그런데 쉽게 환매하고 인출할 수 있으니 자산운용사들은 이런 펀드에 더 높은 수수료를 부여해요. 반면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퇴직연금은 만 55세까지 출금이 불가능하니, 사용자들이 더 오랫동안 운용하겠죠? 그래서 수수료가 낮습니다. 참 신기한 건, 연금용 펀드들은 선취 수수료가 없으면서도 운용 보수가 A형보다도 더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피델리티에서 운용하는 글로벌테크놀로지라는 펀드인데, 왜 이름에 따라 보수와 수수료가 다른지 이제 이해가 되겠죠?
연금계좌에서 구매할 수 있으면 싸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면 더 싸지죠!
마치며...
펀드는 기본적으로 펀드매니저가 리스크를 낮춰주기 때문에 장기투자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요,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운용수수료가 낮은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퇴직연금(IRP)로 투자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두 계좌 모두 해외 자산에 투자할 때 세제효과가 가장 크니 해외 자산 위주로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