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형 ISA는 요즘 가장 인기가 많은 계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ISA계좌는 금융회사 구분 없이 한 사람당 단 하나의 계좌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중하게 가입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중개형 ISA는 기존 ISA(신탁형, 일임형)와 비교하여, 온라인으로 가입할 수 있다는 점과 국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기준에 따라 좋은 증권사를 찾아보겠습니다.
국내 증권사 일반 주식 및 ETF/ETN 수수료 비교
출처: 신박한 세상(https://soma830.tistory.com/329)
위의 내용은 모든 증권 거래를 포함한 거래 수수료에요. 일부 증권사에서는 중개형 ISA 개설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가장 비싼 메리츠증권의 거래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NH투자증권 나무에 비해 20배나 비싼 걸 보면, 거래 수수료를 알고 계좌를 개설하는 게 중요할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거래 수수료가 증권사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거래 수수료는 금융상품을 거래할 때 1회성으로 발생하는 수수료이고, 회전율(거래 횟수)이 낮을수록 적게 발생합니다. 가령, 2천만 원을 수수료가 가장 비싼 메리츠증권으로 매매한다고 가정해볼게요. 거래 수수료는 4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즉, 매달 3,3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셈이죠. 제일 저렴한 NH투자증권 나무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3천 원 정도 아끼는 수준이에요.
그래도 저렴한 게 좋지 않냐는 물음이 있으실 것 같아요.
제가 거래수수료에 대해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이유는 이보다 운용 보수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거래 수수료는 거래가 성사될 때 1회성으로 발생하지만, 운용 보수는 매년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그리고 비중 자체도 훨씬 큽니다.
펀드 비교 예시
TIGER 200과 카카오페이의 #한국인덱스펀드의 포트폴리오는 거의 일치하지만 보수는 1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운용 보수 차이가 거래 수수료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운용 보수는 매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중개형 ISA에 5년 동안 2천만 원씩 투자했다고 계산해보면 왜 거래 수수료보다 운용 보수가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와 운용 보수 함께 비교하기
아무리 좋은 증권사를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좋지 못한 펀드를 고른다면 160만 원 이상의 손실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랑비에 옷 젖는 것은 증권사보다는 펀드를 잘 선택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개형 ISA는 장기 투자를 위한 계좌이다.
중개형 ISA가 가진 강점은 해외ETF 매매차익와 배당 수익에 대한 세금 혜택입니다. ETF, 배당 수익 모두 장기 투자를 할 때에만 따라오는 수익입니다. 또, 중개형 ISA는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단타 거래를 굳이 중개형 ISA에서 할 필요가 없죠! 거래가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적인 운용을 해야하니, 증권사보다는 좋은 금융상품을 고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래도 좋은 증권사를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마음에 드는 증권사 혹은 평소에 자주 쓰는 증권사
백날 수수료가 저렴해봐야 내가 쓰는 데에 불편하다면 그것만큼 나쁜 선택이 없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돈을 관리해서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함입니다. 돈이 여기저기 흩어져있으면 돈을 관리하기도 힘들고, 그러면 수익도 적어질 수 밖에 없어요. 내가 평소에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를 고르는 게 좋아요.
2. 일반 계좌에서 환율 우대를 받고 있는 증권사
거래 수수료는 많이 받아봐야 매매 금액의 0.15%입니다. 하지만 환율은 그렇지 않아요. 환율은 해외에 상장된 주식이나 ETF를 구매할 때에만 사용되긴 하지만, 이 환율 수수료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평균적으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환율 수수료는 1%입니다. 90% 이상의 환율 평생 우대를 발견하신다면 그 증권사에서 자리를 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이죠!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툭하면 볼 수 있지만, 환율 수수료 이벤트는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론입니다. 중개형 ISA를 만들기 가장 좋은 곳은 내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증권사입니다. 거래 수수료 차이가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도 금전적인 이득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환율 우대를 받으실 수 있는 증권사를 추천드려요! 중개형 ISA는 여기저기 알아보지 말고, 서둘러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장기 투자를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하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