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 있는 곳엔 세금이 있다."
우리 모두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세금에 관한 기록은 기원전 3,000년에서도 찾을 수 있을 만큼 조세제도는 인류 역사와 매우 오랫동안 함께한 제도입니다. 5천 년 가까운 시간동안 조세제도는 진화해왔고, 그 결과로 소득이 있는 곳을 위주로 과세를 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소득은 곧 즐거움이기 때문이죠. 기분이 좋으면 손해에 대해 그만큼 둔감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수의 사람들은 세금에 대해 크게 민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동 외의 수입을 만들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돈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얼마나 많은 돈을 갖고 있느냐 역시 재테크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돈이 많으면 더 많은 돈을 벌어줄 테니깐요. 반대로 세금은 우리 몰래 우리 대신 일해줄 친구들을 야금야금 뺏어먹는 존재겠지요.
누군가는 사람이 피할 수 없는 두 가지가 죽음과 세금이라고 했습니다. 세금과 죽음은 피할 수 없다는 공통점도 있지만, 공통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미룰 수 있다는 점이죠. 세금은 매우 합법적으로 미룰 수도, 그리고 덜 낼 수도 있습니다. 적게 내고 미룰수록 더 많은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고, 더 많은 보상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세테크를 통해 자산 증식을 해야합니다.
우리는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세전 연봉 3천만 원의 직장인의 경우에 1년에 130만 원 정도의 세금을 내죠. 만약 이 세금만큼 더 벌고 싶다면, 연봉은 200만 원이 더 올라야 합니다. 즉, 연봉이 3천만 원인 직장인의 경우, 세금을 아낌으로써 연봉 200만 원, 약 6.7%의 연봉 인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연봉이 높을수록 더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1년 동안 총 얼마의 세금을 낼지 알려주는 와플 세금 계산기
세금은 최대한 조금 내고. 반드시 내야할 세금은 뒤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내가 매년 얼마의 세금을 내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에게는 이것이 잘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동안 내가 얼마의 세금을 내야하는지 알 수 있도록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세전 연봉과 이메일을 채워넣으시면, 약 2분 정도 후에 계산된 세금 결과가 이메일로 오게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고 계신지 역시 반드시 확인해주셔야해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혜택은 소득세의 90%를 감면해주기 때문에 계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받게되는 결과는 위와 같아요. 과세표준이란 과세가 발생하는 소득을 의미하는데요, 총 소득에서 사대보험과 근로소득공제, 소득공제들을 제외하게 됩니다. 총 납부해야할 세금은 이렇게 공제를 마치고나서 남은 실제 세금을 의미합니다! 와플의 세금 계산기는 1인 가구를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만약 부양가족이 있으시다면, 실제 납부해야할 세금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세금 계산기로 무엇을 해야할까?
이제부터 해야할 일은 계산 결과만큼 세금을 아낄 수 있는 일을 찾는 일입니다. 총 137만 원의 세금이 발생했다고 가정할게요. 만약 이 사용자가 월세로 살고 있다면, 75만 원 정도의 공제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남는 62만 원을 더 공제받아야 할텐데요, 가령 이때 좋은 게 연금저축펀드입니다. 연금저축펀드에 400만 원 정도를 입금한다면 62만 원을 모두 공제 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납부해야할 137만 원 모두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세금은 내년 1월 내지 2월에 회사를 통해 환급받게 됩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쓴 로버트 기요사키 역시 세금은 최대한 늦게 내라고 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가장 큰 차이 역시 세금을 언제 내는지라고 했고요. 그의 말에 따르면 가난한 사람은 세금을 가장 먼저, 부자는 세금을 가장 나중에 낸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세금을 아껴서 더 나은 미래를 그려보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