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재테크를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함인 것 같아요. 요즘은 주식투자가 재테크 방법으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주식으로 달라졌다는 분들은 부동산에 비해 그 수가 많이 적은 것 같아요. 그래서 주식으로 우리의 생활이 달라질 수 있는 재테크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이는 미국 중산층이 재테크 하는 방식과 유사해요.
1. 연금제도를 활용한다.
연금제도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세액공제입니다.
매년 최대 115만 5천 원까지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이 3%의 금리로 16.5%를 만들려면 4~5년 정도 걸리텐데, 그걸 첫 해에 돌려준다니요.
두 번째는 리밸런싱 할 때에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혹시 투자소득, 이자소득의 세금을 언제 내는지 아시나요? 금융상품이 만기될 때입니다.
적금이 만기가 되면 돈을 찾으면서 세금을 내고, 주식을 팔면 돈이 입금되면서 세금을 내죠.
하지만, 연금제도를 통한 소득은 내가 사용하기 위해 일반 계좌로 이체하기 전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세금을 딱 한 번만 내면 되니, 내는 세금도 훨~씬 줄어듭니다.
2. 간접 투자를 최대한 활용한다.
부자는 사람을 잘 부린다고 하죠. 간접 투자는 싼 값으로 사람을 부리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이 부릴 사람은 펀드매니저에요. 1년 365일 시장정세를 즉시 확인하고, 낮밤 가리지 않고 일합니다.
펀드매니저는 최저임금 걱정도 없고, 마음에 안 들면 실업급여 없이 해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을 함께 고용한 뒤 비교하고 가차 없이 해고해도 됩니다.
직접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일부는 나눠서 간접 투자를 해보세요.
내가 열심히 고생해서 번 수익과 속 편하게 펀드매니저에게 맡긴 수익을 비교한다면 더 의미있겠죠?
간접 투자에서 수익이 발생한다면, 직접 투자에 대한 부담 역시 크게 줄어들 겁니다.
3. 급여일마다 꾸준히 입금한다.
내 수입 중 일부를 꾸준히 투자하는 건 정말 중요한 판단입니다.
적립식 투자는 시장의 장세와 관계 없이 꾸준히 투자하도록 돕기 때문이죠.
높을 때에도 구매하고, 낮을 때에도 구매하도록 돕습니다.
4. 내 전체 자산 중 높은 비중을 위험자산에 투자한다.
급여일마다 꾸준히 입금하는 것만큼 높은 비중을 투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00%의 수익률은 엄청난 결과겠지만, 투자금이 100만 원이라면 여러분 인생을 절대 바꿔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투자한 돈이 10억이라면, 3% 수익률만 매년 발생하더라도 여러분의 인생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바꿔주는 건 수익률이 아니라 수익금입니다.
수익금은 투자금의 규모와 비례해요.
5. 담보대출을 적절히 활용한다.
담보대출은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낮은 금리로 급전을 해결하면서 동시에 투자를 중단하지 않도록 돕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훨씬 저렴합니다. 집을 가져야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담보대출을 낭비한다면 정말로 필요할 때에 적절히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미국 중산층이 은퇴를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에도 미국의 연금제도와 매우 유사한 제도가 있고, 잘만 활용한다면 노후에 큰 보탬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