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한 달 반 전에 황학동 롯데캐슬베네치아로 이사했습니다. 롯데캐슬베네치아는 왕십리 뉴타운 바로 옆에 자리잡은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인데요, 이 근방에서는 가장 저렴한 동네이기도 합니다. 이 동네는 1천 세대 이상의 아파트 단지가 여럿 모여있지만, 모두 다른 구에 속해있다보니 학군이 아예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근방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들
이 아파트 단지들은 800세대 이상이며, 사용승인 10년 미만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예외: 롯데캐슬베네치아 2008년 사용승인)
- 롯데캐슬베네치아, 중구: 광희초등학교, 한양중학교
- 텐즈힐 & 센트라스, 성동구: 숭신초등학교
-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 동대문구: 용두초등학교, 대광중학교, 성일중학교
- 래미안 엘리니티, 동대문구: 대광초등학교(사립), 종암초등학교, 대광중학교, 성일중학교
- 보문파크뷰자이, 성북구: 동신초등학교
저희 아파트는 청계천 바로 앞에 있습니다. 날이 좋은 주말에는 아내와 함께 유모차를 끌고 청계천으로 산책을 나갑니다. 앞서 말씀드린 아파트 단지들도 모두 청계천 주변에 위치해있고, 청계천을 산책하면서 한 곳씩 구경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작년부터 아파트 매매를 준비했습니다. 당시 저희는 학군보다는 편의시설, (광화문으로 향하는) 교통, 직주근접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결정했습니다. 심지어 둔촌 주공마저도 포기할 정도였죠. 그때 저희는 아이가 태어나기 전이었고, 처음으로 주택을 매매했던 터라 학군이 중요한지 잘 몰랐습니다. 지금 당장은 만족하며 잘 살고 있지만, 아이의 학교에 대해서는 다소 고민이 있습니다.
용두동의 두 아파트인 청계센트럴포레, 래미안 엘리니티는 앞서 언급한 아파트들 중에서도 특히 새 아파트입니다. 각각 2021년, 2022년에 사용승인이 되었죠. 그리고 앞서 언급한 아파트들 중에서 학군에 강점이 있는 아파트들이기도 합니다. 학원가는 대치동, 목동 외에는 다 똑같다고 하지만, 중학교가 인접해있는지 역시도 학군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서울은 중학교가 인접한 아파트 단지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런데 두 아파트 단지 근처에는 대광중학교, 성일중학교가 있고, 두 학교는 수준도 우수한 편입니다.
래미안 엘리니티
래미안 엘리니티는 대광중학교 바로 옆에 있습니다. 같은 부지에 함께 있는 대광초등학교는 사립초등학교이고, 대광고등학교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입니다. 오직 대광중학교만 배정받아서 입학할 수 있는 학교이긴 합니다.
래미안 엘리니티는 보문파크뷰자이와 유사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지리상으로 서울 구도심과 가깝고, 교통 접근성이 비슷합니다. 1호선, 2호선(성수지선), 6호선, 우이신설 등 근처에 지하철 역이 많습니다. 단점도 유사한데요, 주변에 편의시설이 다소 부족하고, 주변 개발이 덜 되었다고 느껴지는 점입니다.
두 아파트를 비교하자면, 래미안 엘리니티는 보문파크뷰자이의 상위 호환의 느낌이 있습니다. 저는 1호선과 2호선이 6호선보다 도심 접근성이 더 좋은 지하철 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관점에서 래미안 엘리니티는 보문파크뷰자이보다 1호선과 2호선에 대한 접근성이 조금 더 높고, 대신 6호선에 대한 접근성은 낮은 것 같습니다. 물론 큰 차이는 없지만요.
또, 엘리니티는 파크뷰자이에 비해 아래와 같은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창신동 재개발(신통기획) 이후에는 이 느낌이 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 더 신축 아파트이다.
2. 가까운 중학교가 있다.
3. 평지에 위치해 있다.
4. 청계천, 성북천에 더 인접하다.
앞서 언급한 다른 아파트들에 비해선 교통이 다소 부족한 느낌입니다. 2호선 본선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죠. 신설동역의 2호선은 성수지선으로 신설동 - 성수역 구간을 운행합니다. 을지로, 홍대 등으로는 갈 수 없고, 강남으로 이동할 때에도 성수역에서 갈아타야합니다.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
청계 센트럴포레는 청계천과 성북천 바로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엘리니티도 성북천 코앞에 있는 단지라 충분히 훌륭하지만, 청계천과 성북천이 집에서 내다보이는 센트럴포레의 위치는 정말 압도적입니다.
이 동네에서 청계천과 가깝다는 것은 편의시설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로 이마트가 청계천 바로 앞에 있기 때문이죠. 또, 음식점 등의 상권 역시도 이마트 주변에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엘리니티에 비해선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통은 엘리니티, 파크뷰자이랑은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6호선이 멀고 신설동역까지의 거리는 비슷하지만, 대신 2호선 본선까지가 가깝습니다. 상왕십리역이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있습니다. 지도상으로 거리는 20분 정도로 나오지만, 비교적 평지라서 빠른 걸음으로는 15분 내외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초등학교, 중학교와의 거리는 엘리니티에 비해 좋지 못한 편입니다. 동대문구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대광중학교, 성일중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겠으나, 초등학교가 다소 멀다는 점은 엘리니티나 파크뷰자이에 비해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가기 위해선 큰 길을 건너야하는 점 역시도 단점이라고 볼 수 있고요.
결론
엘리니티, 센트럴포레 두 아파트 모두 강점이 많은 아파트입니다. 중학교 때문에 동대문구에 있다는 것 자체가 강점으로 작용하기도 하고요. 안타깝게도 이 동네에는 모든 것을 다 갖춘 아파트가 없습니다. 학교와 교통 중 하나는 포기해야하죠. 아이가 아직 초등학교, 중학교에 입학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각 아파트 단지가 갖고 있는 특징들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사립초등학교에 보낼 것을 염두하고 있기 때문에 청계 센트럴포레가 저희에겐 조금 더 좋아보이기는 합니다. 직장이 2호선 본선을 포기할 수 없거든요. 하지만 국공립초등학교와 중학교를 고려하신다면, 센트럴포레보다 엘리니티가 조금 더 나아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