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정말 바쁩니다. 한국도 투자해야하고, 미국도 투자해야 합니다. 단타를 하더라도 그래프를 계속 지켜봐야하고, 장기 투자를 하려면 재무제표, 사업보고서 등 이해하고 공부해야할 게 너무 많습니다. 저는 가치투자의 목적으로 회사 몇 곳에 공부를 하고 제법 큰 투자금을 넣었는데, 막상 이 회사들의 수익은 좋지 못합니다. 잘나가는 배터리, IT플랫폼 회사들의 주가를 보면 배만 아픕니다. 그래서 공부할 시간은 없지만 투자하고 싶은 산업에 투자하는 방법, 배터리 산업에 투자하기 좋은 ETF 3종에 대해 소개합니다.
2차전지 ETF 3종 알아보기

KODEX 2차전지산업
KODE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ETF입니다. 2021년 8월 18일 기준, 1년 수익률은 80%입니다. 운용 규모는 약 8,500억 원이며, 보수는 연 0.45%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잘 나가는 2차전지 ETF에요!
TIGER 2차전지테마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ETF입니다. 하루 차이로 가장 먼저 상장된 ETF이며, 2021년 8월 18일 기준, 1년 수익률은 77%입니다. 운용 규모는 약 7,100억 원이며, 보수는 연 0.5%입니다.
TIGER KRX 2차전지 K-뉴딜
작년 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새롭게 상장한 2차전지 ETF에요. 기존에 있던 2차전지테마 ETF와 가장 큰 차이점은 보유 종목이 단 10개만 있다는 점입니다. 운용규모는 약 6,700억 원이며, 운용 보수는 연 0.4%입니다. 상장된 시기가 짧은 데에 비해 운용 규모가 크네요! 아직 상장한지 1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10개월 수익률이 70% 정도 됩니다.
운용 규모 및 수수료 비교하기
ETF를 고를 때에는, 운용 규모, 운용 보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시면 좋아요. 셋 다 규모가 있는 ETF이고, ETF 치고는 수수료가 제법 있는 편이에요. 운용 규모를 생각할 때에는 KODEX 2차전지산업이, 운용 보수를 생각할 때에는 TIGER KRX 2차전지 K-뉴딜이 가장 매력 있어 보이는 ETF네요!
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다른 포트폴리오도 고려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게 좋아요.
만약 기존에 삼성SDI의 비중을 높게 갖고 계셨다면, TIGER KRX 2차전지 K-뉴딜을 가지고 계실 필요가 없고, LG화학의 비중이 높았다면 TIGER 2차전지테마를 살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정 모르겠다면, 셋 다 사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에요. 세 ETF 모두 가격이 2만 원 전후거든요.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할 점
1. 이 ETF들은 국내 기업만 투자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의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좋은 편이에요. 삼대장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인데, 세계 시장 점유율이 35% 정도 나오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 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면 세 ETF 모두 함께 힘들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2. 일반 증권 계좌로 투자하세요!
국내 기업에만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양도차익이 비과세입니다. 또, 이 ETF에 포함된 회사들은 아직 영업이익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배당금이 거의 없을 거에요. ISA계좌로 투자하시더라도 혜택은 거의 없을 거에요. 연금저축펀드, IRP로는 절대 투자하지 마세요.
3. LG화학은 추후 주가 반영이 제대로 안 될 수 있어요.
LG화학은 배터리 산업을 물적분할 했기 때문에, 더이상 LG화학이 배터리 사업을 하지 않아요. 자회사로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이 하죠. LG화학은 지분의 70%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앞으로의 미래는 모르는 법이에요. LG화학의 주주들도 가장 많이 반발하고, 우려하는 부분이에요.